•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초분자화학 연구실

지도교수 : 최흥진 교수

· 실험실 위치 : 공대 1호관 109호
· 전화 : 950-5582
· 팩스 : 950-6594

연구실 소개

저희 구조화학연구실은 나노 크기의 공간을 규칙적으로 가지고 있는 제올라이트에 각종 화합물을 도입시켜, 이를 이용한 수소 저장제의 개발과 나노 반도체 소재의 전구체를 합성하고 또한 다양한 제올라이트를 합성하고 있습니다.
주요 기자재로는 Single Crystal X-ray Diffractometer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종 물질들에 대한 3차원적인 구조해석을 밝히고 있습니다. 그 밖에 UV-Vis, Microwave, GC, Glovebox, 전기로 및 고진공 라인 장치 등을 이용하여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습니다.

연구분야

초분자화학 연구실의 지도교수님은 최흥진 교수님이시며 현재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응용화학과의 정교수로 재직 중 이시다. 미국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Stony Brook 의 Thomas Bell 교수지도로 1989년 유기합성 박사학위를 취득하셨고, 그 이후에 로스엔젤레스에 있는 캘리포니아 주립대의 Donald J. Cram 노벨수상자와 Orville L. Chapman 교수 연구실에서 박사후 연구원으로 많은 연구 활동을 하셨다.

1993년에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응용화학과 교수로 부임하셨고 1998년부터 2000년까지는 학과의 학과장을 맡으셨다. 학부와 대학원에서 유기화학, 유기구조화학 (NMR, IR, MS, UV-Vis, CD/ORG), 유기재료(LCD, OLED, conductive organic materials, etc), 입체화학, 유기공업화학 그리고 생화학, chirotechnology 등의 과목을 강의 하고 계신다.

대외적으로도 많은 활동을 하셨다. 2000년부터 2001년까지 한국공업화학회의 조직 이사로 2001년부터 2004년까지는 기술자격제도심의위원회 전문 위원으로 활동 하셨다. 2001년부터 현재까지는 신기술인정제도 (KT마크) 전문분과위원회 심사위원과 조달청 우수제품선정 심사위원으로서 많은 활동을 하고 계신다.

초분자화학 연구실의 주요 연구 분야는 초분자 화학(Supramolecular chemistry)이다. 기본적인 연구분야로 self-folding cavitands와 self-assembled dimeric molecular capsules과 같은 용기분자들을 합성하고 그 초분자들의 분자인식과 열역학적 그리고 속도록적 현상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계신다.

그리고, 그 응용분야에 대한 연구로 이온 선택성 전극과 화학적 센서로 활용하기 위한 분자수용체로 음이온과 결합을 하는 C3 대칭성 trindane을 골격으로 한 음이온 수용체와 양이온과 결합을 하는 거대 고리를 갖는 tetradentate amide 수용체에 대해 연구하고 계신다.

단백질 칩으로 사용하기 위해 금 표면 위에서 자기조립분자 막을 형성하여 단백질을 고정화 시키는 연결체를 합성하고 SPR 로서 그 특성을 분석하는 연구도 수행하고 계신다. 그리고 또 다른 응용분야로 금을 용매 추출법으로 농축정련하기 위한 새로운 강한 염기성 아민 추출제를 합성 하셨고, 저 유전성의 전자물질로 불소를 포함하는 폴리에테르이미드를 합성하고 그 특성을 조사하였다.

기업체와 연계하여 산학협동으로 합성 제법의 최적화와 생산공정개발 연구에도 많은 참여를 하셨다. 광개시제, 광안정제 및 자외선흡수제등의 제법 및 생산공정개발, 내열ㆍ내수 및 극압용 폴리 우레아 그리스의 제조 공정개발, 아실옥시벤젠설폰산계 저온표백활성제의 합성법 및 제조공정개발, 반응성 난연제인 다이브로모스타이렌 모노머와 포스페이트 계 아크릴 모노머의 합성공정을 확립하여 전자소재용 난연제를 개발, X-ray 조영제 iopamide와 iopamidol를 합성하고 산학협력으로 공정개발을 하여 생산 중이다.

천연 염재인 홍화, 치자, 쪽, 자근, 황벽, 꼭두서니, 감 등의 색소 분자구조를 결정하고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연구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