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전공개요

화학 및 응용화학은 물질의 성질 및 변환을 연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로서, 본 학과는 궁극적으로 인류의 복지 증진과 학문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교육과 연구의 방향도 이러한 목적에 부합하도록 맞추어져 있다.

응용화학의 관심 분야는 인류의 삶의 거의 전 영역을 포함하고 있는데, 우선 첨단 전자산업의 코어인 반도체, 차세대 디스플레이 발광소재, IT혁명을 이끈 전자회로의 화학소재, 고강도 합성플라스틱류와 합성고무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생명 공학과 관련해서는 새로운 기능의 화장품 원료와 방향제, 식품첨가제, 방부제와 의약품과 인공장기, 진단시약 등도 지속적으로 인류의 삶에 기여하게 될 중요한 제품들이다.

차세대에는 관심의 분야가 더욱 확대되어 새로운 융합형 응용화학의 모습으로 인류의 삶과 함께 하게 될 것이다.

대표적인 세 분야로서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소재 및 NT(나노공학) 분야

초고속 정보통신시대로 대변되는 21세기에는대용량의 광통신, 정보기록, 그리고 정보처리의 고속화의 필요로 인한 새로운 재료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나노크기로 합성된 여러 가지 물질의 합성 및 물성 연구, 표면 미세구조의 변화에 따른 물성 변화, 다양한 기능을 가진 유기 및 고분자 소재 개발, 유기-무기 또는 무기-바이오 혼성소재 등 다양한 물질의 합성 및 특성 고찰에 따른 다양한 응용성의 발견 등을 통하여 21세기가 요구하는 소재화학 및 나노화학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BT(생명공학) 분야

생명과학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생명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인류의 복지에 이용하는 것으로서, 기본적인 화학 원리인 정보전달, 반응성 등의 생명현상에 적용된다. 생명현상에 대한 분자수준의 이해는 새로운 의약품의 개발이라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의약품 개발은 화학, 약학, 의학, 독성학 등 다양한 전문가들의 공동노력이 필요한 분야로서, 화학자는 목표 물질을 설계하고 직접 합성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ET(환경공학) 분야

환경오염은 21세기 인간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반드시 해결해야 할 중요한 사안이다. 정확한 환경분석 기술의 개발, 환경오염물질의 처리 등 오염을 억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고, 이미 오염이 되었다면 정확한 화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환경복구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또한 현존하는 공법들을 친환경적 공법(Environmentally Benign Process)으로 전환해야 하며, 궁극적으로는 친환경적 물질들을 더 적은 에너지와 더 안전한 방법으로 합성하는 청정화학(Green Chemistry) 기술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