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교육목표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응용화학공학부 응용화학전공의 교육목표는 학과(전공)의 창설과 함께 설정되었으나, 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육목표를 수차례 개정되었다. 공학교육인증제도 도입 전의 기존의 교육목표는 1994년 6월에 발간된 경북대학교 공과대학 공업화학과의 자체연구보고서에 명시되어 있다. 이 교육목표는 “폭 넓고 깊이 있는 이론 및 실습교육을 통하여 국가와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화학공업분야의 산업발전을 선도적이고 창의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으며, 국제적으로도 협력할 수 있는 고급 기술인 및 연구인을 양성하고 응용화학의 이론정립과 첨단기술개발을 끊임없이 수행”하는 것이다. 이 목표는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함축하고 있다.

(1) 경북대학교 교시에 부합되는 인재의 양성
(2) 국가와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의 양성
(3) 화학공업을 선도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
(4) 국제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
(5) 신기술의 끊임없는 개발

이 교육목표를 검토하여 재학생, 졸업생, 고용주에 대한 설문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학과 교수회의에서 학과(전공)의 사명을 신설하고 교육목표를 수정하게 되었다. 그리고 교육목표를 보다 구체적으로 표현한 “구체적인 교육목표” 5개항을 설정하였고, 교육목표를 실천하기 위한 “세부실천목표” 4개항을 설정하였다.

응용화학과의 사명

· 응용화학분야의 발전을 선도할 수 있고, 국제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응용화학분야의 이론을 정립하고 첨단기술개발을 끊임없이 수행하며, 국가와 지역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봉사함.

응용화학과의 교육목적

교육목적이란 교육과정의 졸업생이 이룩하여야 할 중기적인 목표를 말한다.
· 응용화학분야의 발전을 선도할 수 있고, 국제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인재 양성

응용화학과의 교육목표

· 응용화학 분야의 튼튼한 기초지식을 가진 공학도 양성
· 미래의 전문 인력에게 요구되는 능력을 가진 공학도 양성
· 지속적으로 자기능력을 계발하는 공학도 양성
· 자기업무에 책임을 다하며, 공학적인 해결방안의 영향을 인지하는 공학도 양성
· 문화, 경제, 법률, 시사에 관한 상식을 가진 공학도 양성

응용화학과 교육목표를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목표

· 다양한 진로에 적응할 수 있는 응용화학분야 전문가 양성
·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복합학제적 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배양
· 실험 실습강화를 통한 우수한 응용화학인력 배출